문제
창영이는 강산이의 비밀번호를 훔치기 위해서 강산이가 사용하는 컴퓨터에 키로거를 설치했다. 며칠을 기다린 끝에 창영이는 강산이가 비밀번호 창에 입력하는 글자를 얻어냈다.
키로거는 사용자가 키보드를 누른 명령을 모두 기록한다. 따라서, 강산이가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 화살표나 백스페이스를 입력해도 정확한 비밀번호를 알아낼 수 있다.
강산이가 비밀번호 창에서 입력한 키가 주어졌을 때, 강산이의 비밀번호를 알아내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강산이는 키보드로 입력한 키는 알파벳 대문자, 소문자, 숫자, 백스페이스, 화살표이다.
입력
첫째 줄에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한줄로 이루어져 있고, 강산이가 입력한 순서대로 길이가 L인 문자열이 주어진다. (1 ≤ L ≤ 1,000,000) 강산이가 백스페이스를 입력했다면, '-'가 주어진다. 이때 커서의 바로 앞에 글자가 존재한다면, 그 글자를 지운다. 화살표의 입력은 '<'와 '>'로 주어진다. 이때는 커서의 위치를 움직일 수 있다면,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1만큼 움직인다. 나머지 문자는 비밀번호의 일부이다. 물론, 나중에 백스페이스를 통해서 지울 수는 있다. 만약 커서의 위치가 줄의 마지막이 아니라면, 커서 및 커서 오른쪽에 있는 모든 문자는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에 대해서, 강산이의 비밀번호를 출력한다. 비밀번호의 길이는 항상 0보다 크다.
예제 입력 1 복사
2
<<BP<A>>Cd-
ThIsIsS3Cr3t
예제 출력 1 복사
BAPC
ThIsIsS3Cr3t
풀이 과정
#include <iostream>
#include <list>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count = 0;
string input{};
list<char> result{};
vector<list<char>> resVec{};
auto cursor = result.begin();
cin >> count;
while (count)
{
input.clear();
result.clear();
cursor = result.begin();
cin >> input;
for (auto c : input)
{
if (c == '<')
{
if (!result.empty() && cursor != result.begin())
cursor--;
}
if (c == '>')
{
if (!result.empty() && cursor != result.end())
cursor++;
}
if ((c >= 48 && c <= 57) || (c >= 65 && c <= 90) || (c >= 97 && c <= 122))
{
result.emplace(cursor, c);
/*if (cursor != result.end())
cursor++;*/ // [2] 이 코드는 잘못된 코드
}
if (c == '-')
{
if (cursor != result.begin()) // [1] 이 조건을 안써줘서 런타임 에러 나는거였음
cursor = result.erase(--cursor);
}
}
resVec.emplace_back(result);
--count;
}
for (auto list : resVec)
{
for (auto it = list.begin(); it != list.end(); ++it)
cout << *it;
cout << endl;
}
}
string을 이용해서 테스트 케이스를 입력받고,
string을 순회하며 명령어, 문자에 따라 문자를 담는 list에 추가.
추가한 결과는 해당 list를 담는 vector에 담는다.
테스트케이스의 숫자만큼 이를 반복.
반복 후 list를 담은 vector를 순회하며 출력.
[1]
-> 이렇게 풀었는데 NZEC 런타임에러(InvalidPointer) 가 떴다.
-> '-' 명령어 일 때 erase()할 조건을 안줘서 런타임에러 나는 거였음
=> 런타임 에러는 해결 되었는데 틀렸다;
반례 :
1
<<<a<b<c<d>-
나와야 하는 출력 : dba
출력 : bcd
[2]
-> 반례가 나오는 이유를 찾았다.
문자 명령어를 위해 emplace 할때 이터레이터를 +1 해주고 있었다.
-> 반복자가 삽입한 노드를 그대로 가리키고 있어야 하는데 순간적으로 실제 커서 위치처럼 생각한건지 +1을 했다;;
=> 해당 코드 삭제하니 정답.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list>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count = 0;
string input{};
list<char> result{};
vector<list<char>> resVec{};
auto cursor = result.begin();
cin >> count;
while (count)
{
input.clear();
result.clear();
cursor = result.begin();
cin >> input;
for (auto c : input)
{
if (c == '<')
{
if (!result.empty() && cursor != result.begin())
cursor--;
}
if (c == '>')
{
if (!result.empty() && cursor != result.end())
cursor++;
}
if ((c >= 48 && c <= 57) || (c >= 65 && c <= 90) || (c >= 97 && c <= 122))
{
result.emplace(cursor, c);
}
if (c == '-')
{
if (cursor != result.begin())
cursor = result.erase(--cursor);
}
}
resVec.emplace_back(result);
--count;
}
for (auto list : resVec)
{
for (auto it = list.begin(); it != list.end(); ++it)
cout << *it;
cout << endl;
}
}
필요 지식
- 리스트의 반복자에 대한 이해
: list의 삽입 삭제는 다른 노드에 영향을 주지 않기 떄문에 삭제하는 곳 외에 다른 위치의 반복자를 무효화시키지 않는다.
https://spenshi.tistory.com/entry/C-%EB%B0%98%EB%B3%B5%EC%9E%90iterator
C++ 반복자(iterator), vector와 list의 반복자 비교
반복자(iterator) 어떤 컨테이너(자료구조)에 접근하든 동일한 방법으로 접근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객체. 반복자는 원소의 위치를 갖고 있는 포인터와 비슷한 형태이다. 반복자를 이해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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